번역을 신뢰하지 말 것. 반드시 원문을 참고할 것! -by KCN 개인적으로 공부한 것을 정리해 나가는 것이고, 여러번 고심한 번역도 절대 아님.
(32비트FP에 관련된 내용중 직접적으로 필요한 내용은 대부분 디스플레이스먼트 맵에 관련되어있다. 채널당 32bit의 정보를 사용한다는 것인데, 머드박스와 지브러시에 방식차이가 조금씩 있는 것 같기도 하다. 머드박스의 경우 알파값을 바꾸지 않고도 바로 정확하게 렌더링 걸렸는데, 지브러시 MD로 뽑은 경우는 그렇지 않았다. 지브러시의 경우 ADE 옵션에 대해서 좀 찾아봐야 할 듯. (멘탈레이에서)
머드나 ZB나 둘 다 RGB파일에 용량도 비슷했지만, 렌더링 걸리는 게 다르다. MD에서 1개 채널로 뽑으면 나중에 .map으로 변환이 안 되었다. 그리고, 채널당 바이트 수가 16비트에서 32비트로 올라가면, 파일 용량도 2배 늘어난다. 렌더타임은 32비트가 약간 더 많이 걸리지만, 심하게 늘어나지는 않았음.
머드박스의 경우, 32비트 노말맵이 에러가 나서 뽑히지 않았다. 24비트로 세팅하고, 뽑은 경우, 최종 파일이 48비트인 걸로 봐서, 32비트는 아직 지원이 안 되는 걸지도??)
(영문 위키대백과 ,전반적인 내용)
24비트 트루컬러는 red를 8bit, blue를 8bit, green를 8bit로 표현한다. 각각의 컬러에는 256(2의8승) 단계가 있고, 그러므로 이를 조합하여 총 16,777,216 (256*256*256)가지의 컬러를 표현할 수 있다.
24bit 컬러 이미지에 추가로 그 외의 8bit 데이타(예를 들어 alpha나 z 또는 범프)를 가지고 있는 경우를 '32bit'라고 하는 것은 잘못 지칭한 것이다. 실제 컬러 데이타에 24비트 이상을 사용하는 시스템도 있지만, 대부분은 30bit implementation이다. (2bit를 끼워 넣어서 각 채널이 똑같이 10bit를 가지고 있도록 하는 방식)
24비트 이상으로 올라가면서, 몇몇 시스템들은 nonlinear한 방식으로, 데이터를 저장할 여분의 공간을 사용하고 있다. 보통, dynamic range이미지로, 디스플레이 되는 것 이상의 데이타를 저장하는 형태이다. 데이타를 저장하기 위해, white and black의 값을 넘어선 floating point number를 사용한다. ->HDRI ->이렇게 함으로써 같은 color space에서 왜곡이 덜 되면서도, 정확한 태양관의 강도나 deep shadow를 정확하게 표현할 수 있다.
24-bit truecolor uses 8 bits to represent red, 8 bits to represent blue and 8 bits to represent green. 28 = 256 levels of each of these three colors can therefore be combined to give a total of 16,777,216 mixed colors (256 × 256 × 256). "32-bit color" is generally a misnomer in regard to display color depth. While actual 32-bit color at ten to eleven bits per channel produces 4,294,967,296 distinct colors, the term "32-bit color" is most often a misuse referring to 24-bit color images with an additional eight bits of non-color data (I.E.: alpha, Z or bump data), or sometimes even to plain 24-bit data. Systems using more than 24 bits in a 32-bit pixel for actual color data exist, but most of them opt for a 30-bit implementation with two bits of padding so that they can have an even 10 bits of color for each channel. As bit depths climb above twenty four, some systems are using the extra room to store data nonlinearly, with the most common form being the storage of more data than can be displayed all at once, as in extended dynamic range imaging, including high dynamic range imaging (HDRI). Floating point numbers are used to describe numbers in excess of 'full' white and black. This allows an image to describe accurately the intensity of the sun and deep shadows in the same color space for less distortion after intensive editing.
(about 32bit from English Wiki)
(지브러시, 디스플레이스먼트 관련) <channel resolution> 각각의 channel은 resolution을 가지고 있고, 이는 얼마나 많이 강도의 변화를 표현할 수 있는지에 대한 척도이다. 더 높은 resolution일 수록 더 정확하게 시각적 정보를 저장할 수 있다. channel resolution은 각각의 픽셀의 해당 channel에 얼마나 많은 데이타가 저장되어 있느냐에 따라 달라진다. 각 포인트에 저장되는 비트수로 표현된다.
32비트 포맷은 보통 'floating point'포맷에 저장된다.
32비트 포맷에 저장했을 때 얻을 수 있는 잇점은, export해야 할 경우, alpha depth factor(alpha 팔레트안 하단의 슬라이더) 값이 이미 정해져 있어서, 같은 디스플레이스먼드 맵을 수정한 것을 계속 익스포트 할 때 그 값을 변경할 필요가 없다는 것이다. 또한 다른 디스플레이스먼트 맵을 만들었을 때에도, alpha depth factor를 조절할 필요가 없다.
Each channel has an associated resolution, which is a measure of how many gradations of intensity it can represent. The higher the resolution, the more accurately visual information can be stored. The resolution of a channel is determined by how much data is stored, for each image pixel, in that channel, and this is normally expressed by the number of bits (binary digits) stored at each point.
32 bit formats are usually stored in what is called a ‘floating-point’ format.
The most likely advantage you’ll see when using the 32 export format is that, once a satisfactory alpha depth factor has been determined for your export needs (set by the Alpha Depth Factor slider in the Alpha palette), you will not need to change it when subsequently exporting new versions of the same displacement map.
(area 포럼) -16비트 맵은 gray level로, 거리를 가지고 상대적으로 normalize한 것이다. -32비트맵은 로우모델과 하이 모델 사이의 world space상의 정확한 거리를 베이크한다. -하이 모델이 로우 모델의 surface보다 안쪽에 위치하는 경우에, 이를 nagative value로 베이크 되는데, 이런 경우 보통의 이미지 뷰어로는 디스플레이가 되지 않는다.
A 32 bit map records the exact world space distances between the low res and high res mesh. high res mesh is inside the low res mesh than the measured distance will have a negative value. These values can not be displayed on the monitor as is.
렌더링의 측면에서, world space unit을 사용하는 것은, 렌더 타임이라는 점에서 normalize된 맵에 비해, 디스플레이스먼트의 높낮이를 조정이 쉽다. 디스플레이스먼트 쉐이더는 보통 1로 세팅되어있고, 맵의 픽셀 값에 따라 높이 정보를 바로 읽어올 수 있다. 이렇게 추출된 디스플레이스먼트 맵은 높이에 대해 추측할 필요가 없으며, 스컬럽팅한 모델과 같이 보인다. world space unit을 사용하므로, 오브젝트의 크기를 바꾸어도 깨지지 않는다.
On the render side of things, using worldSpace units makes it very easy to control the displacement height at render time compared to normalized maps. The shader displacement height is normally set to 1 and it will read the height information right from the pixel values of the map. There is no guessing involved about the height of your extracted displacement maps and it will look just like your highRes sculpt. As the maps are in worldSpace units, scaling your object will break this relationship. If you have to scale your object from the initial extraction size, you need to multiply the height by your scale factor. For example, if you lowRes got scaled by 3 after extracting the maps, you need to change the displacement height from 1 to 3 as well.
zenus`s BLOG에서 가져옴. 16bit 와 32bit의 차이점
blog.naver.com/bukjang <- 원 출처는 이곳이라고 하는데, 원문을 찾을 수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