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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zbrushcentral.com/zbc/showthread.php?t=44876&highlight=topology+tutorial


포인트 추가 : 해당 위치에 마우스 클릭
포인트 선택 : 해당 포인트를 마우스 클릭
포인트 선택 해제 : 모델 이외의 지점 클릭
포인트 제거 : alt 클릭
시작점 보기: ctrl 포인트 클릭
포인트 이동: move 모드에서

여러개의 포인트 이동 : draw사이즈 up
포인트 크기 : scale모드에서
커넥션 라인 지우기 : 중간에 새 포인트를 추가한 다음, 지운다.
geometry를 topology로 바꿀때 : shift 클릭
unerease geometry :  shift alt 클릭, 또는 paint된 영역을 shift클릭



Quick Start
1 polymesh 모델을 임포트(primitive는 사용X)
2 edit mode로
3 툴에서 지스피어 선택
4 tool>rigging>select 임포트한 모델 선택
5 tool>topology>edit topology on


Editing existing topology1 모델 임포트
2 툴에서 zsphere선택
3 모델을 clone
4 모델의 레벨을 낮춰줄 것.
5 tool>rigging>projection on으로
6 tool>topology>select topo
7 tool>topoloty>edit topology



그 외 관련사항 메모
*topology는 선택된 서브툴에 대해서만 작용하고, 완성된 오브젝트가 되지 않는다.
현재까지는, 일단 obj익스포트 한 다음, 다시 import해서 add하는 방법밖에.
*지스피어로 뼈대를 만들고, topology 메쉬로 감쌀 수 있다. 지스피어 뼈대를 Rig로 사용할 수 있음.
*mesh extratction처럼, 옷이나 갑옷 등을 만들 때 활용할 수 있음. geometry에 대한 컨트롤을 제공한다는 장점이 있음.
*topology rigging - 기술적으로 결점이 있으나 일단 간단한 transpose 가능. --> 좀 더 자세한 사항 볼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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