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문 3d 아티산
: http://3dartisan.com/contents/cgforum/cgforumView.asp?ForumSeq=35

" 이러한 Shader에 의한 Shading 처리의 가장 커다란 특징은 아무리 카메라를 Zoom In해도 똑같은 느낌으로 재 계산 처리해 준다는 점이다. Texture Mapping의 경우, 해당 Bitmap Image의 크기와 관련하여 카메라를 Zoom In 할 경우, Pixel이 거칠게 나타나 인위적인 느낌이 든다. 하지만 Shading의 가장 큰 단점은 시간이 오래 걸린다는 점이다. Texture의 경우, 해당 Mapping Source Image의 크기에 비례하므로 작업자가 해당 Object의 크기와 중요성에 입각해 Bitmap이미지의 크기와 세밀함을 차별화 할 수 있지만, Shading의 경우 전적으로 프로그램 내부에서의 계산에 의존하게 되므로 작업자는 Object에 걸맞은 질감과 시간을 잘 파악해서 선택적으로 사용해야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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